제 16기 민주평통 활동목표
국민통합과 평화통일 기반 구축
헌법이 규정한 자유민주주의적 기본질서 위에 평화와 번영의 토대를 쌓아 ‘행복한 한반도’, ‘행복한 통일’을 여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행복한 통일’을 위한 5대 활동방향으로 첫째 통일정책 자문·건의 기능을 강화해, 정책건의 성과를 높이겠습니다. 지역, 세대, 계층이 고루 참여하는 협치를 통해 생활현장의 통일여론을 전책건의에 반영하겠습니다.
둘째, 통일공감대를 확산하고 국민의 통일역량을 결집하겠습니다.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국민적 공감대 위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국민대통합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민주평통은 국민대통합을 이루기 위해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 위사상자, 소외계층을 내 가족처럼 돌보겠습니다. 그리고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정착과 이탈주민 자녀에 대한 장학사업 추진, 맞춤형 지원을 통한 국민행복 경제에 기여하겠습니다.
넷째, 청소년을 건전한 통일 미래세대로 육성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올바른 국가관, 역사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인식 속에 긍정적인 통일관을 갖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다섯째, 평화통일을 위해 국제사회 협력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3천여 해외자문위원들이 민간외교 활동을 통해 새로운 한반도가 아시아의 협력과 번영, 세계평화에 기여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키겠습니다. 한반도가 신뢰와 협력, 평화의 공간이 되도록 국내‧외 자문위원, 민간의 역량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자문위원과 국민들이 통일문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불신과 대결의 시대를 넘어 평화와 통일의 ‘행복한 한반도’ 시대를 열어나가야 합니다. 제16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8천만이 행복한 통일시대를 확실히 열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