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에 대한 인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통일시대』에 실린 내용을 중심으로 ‘통일 퀴즈’를 만들었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퀴즈를 풀면서 통일 관련 상식도 쌓고, 문화상품권 당첨의 행운도 잡으세요.
➊ 2020년은 한국전쟁 □□년, 6·15 공동선언 □□년이 되는 해이다.
➋ 지난 5월 13일 남북 주민의 통합과 소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가 온라인 개관식을 열었다.
➌ 코로나19 국면에서 확인되지 않은 가짜정보나 뉴스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는 □□□□ 현상이 나타났다.
더욱 알차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일시대』가 되기 위해 독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➊ <통일시대> 5월호에서 가장 유익했던 기사와 그 이유는?
특집1 ㅣ 코로나19 이후의 세계 각자도생, 전략적 자율성, 국제협력
코로나19라는 전염병이 창궐하여 개별국가들이 문을 닫고 각자도생에 나서는 현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언제 코로나19가 종식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도 국내부터 챙겨야 할지, 아니면
협력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주체로 나서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든 기사였습니다.
- 정순옥(부산 동구)
평화 사랑채 ㅣ 북한의 2030 ‘깬 세대’ 여성들 자기결정권 높아진 사랑과 결혼
한국전쟁을 실제로 경험한 세대인 저에게 북한 여성들의 이야기는 매우 낯선 것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북한 여성들이 세대를 거쳐 변화하면서 우리 여성들과 비슷한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는
사실에 친숙함을 느끼게 됐습니다. 또 이들을 도울 방법은 없는지도 생각하게 됐습니다.
- 송성배(충북 청주시)
우리고장 평화 ROAD ㅣ 시민의 힘으로 만든 역사가 담긴 광주광역시
광주를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로 자리 잡게 한, 아픈 세월을 돌아보게 하는 기사였습니다.
민주화운동의 흔적이 남은 길을 따라 걸으며, 쓰러져간 이들을 기리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정여진(경남 밀양시)
➋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 할 수 있는 평화를 위한 활동은?
집에만 있어 지루해하는 아이들과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가 북한말, 북한 학생들의 생활을 다룬 도서를 접하게 됐습니 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본 후 퀴즈대회를 열기도 했어요. 아이들이 북한이나 통일과 관련된 미디어를 접하면서 자연 스럽게 통일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이 평화를 위한 활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 송경옥(경기 부천시)
지역사회 내의 봉사단체에서 수제 면 마스크 제작 활동이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참여하여 주민들과 마스크 를 나누면 일상에서의 평화를 실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제작한 면 마스크를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할 수는 없는지 고민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태우(충북 충주시)
우편 : (04605)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84 민주평통 <통일시대> 퀴즈 담당자
이메일 : boy0910@korea.kr
※ 이메일로 보내실 때에는 문화상품권을 받으실 주소와 연락처를 꼭 적어주세요.
※ 우편은 마감일 소인까지 유효하며, 마감일 (6월 20일) 이후에 보내신 이메일은 수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난호 통일 퀴즈 정답
1. 아동영화
2. 오월길
3. 9, 5
지난호 통일 퀴즈 당첨자
엄영옥(강원 영월군), 백승희(경기 양주시), 김재현(서울 강남구), 강길우(인천 남동구), 정미숙(전남 장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