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에 대한 인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통일시대』에 실린 내용을 중심으로 ‘통일 퀴즈’를 만들었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퀴즈를 풀면서 통일 관련 상식도 쌓고, 문화상품권 당첨의 행운도 잡으세요.
➊ 북한에서는 애니메이션을 □□□□라고 한다.
➋ 광주광역시에는 1980년 5월의 광주와 함께하는 □□길이 있다.
➌ 2019년 글로벌보건안보지수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195개국 중 □위, G20 국가 중 □위이다.
더욱 알차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일시대』가 되기 위해 독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➊ <통일시대> 4월호에서 가장 유익했던 기사와 그 이유는?
특집2 ㅣ 감염병 관리, 남북 간 정보교환체계 구축 시급
코로나19에 대한 북한의 조치와 대응이 궁금했는데, 그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 기사였습니다. 기사에서는 긴급재난협정과 보건의료협정 체결을 제안했는데, 남북대화와 협력을 위해 적절한 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지속적인 남북 기술협력의 통로가 확보되어 남북관계가 전화위복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강춘근(인천 서구)
국제 ㅣ 美 대선 핵심 이슈는 경제와 코로나19, 동맹국 압박은 지속 예상
미국의 대선은 동맹국인 우리에게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의 통일문제를 국제 이슈와 연계하여 생각해 볼 수 있어 유익한 기사였습니다. 기사를 보니 미국의 대선국면이 우리에게 유리한 정황은 아니지만, 내실을 다지면서 대화의 창을 열어 나간다면 통일의 분위기가 무르익는 날이 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조윤정(경기 평택시)
평화 공공외교 ㅣ 홍범도 장군의 유해 봉환과 한반도 평화
홍범도 장군의 유해 봉환을 계기로 독립운동가들의 참뜻을 어떻게 이어받을지 고민해 보기를 바란다는 기사를 보며 잊고 지내 온 순국선열들의 정신을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선열들의 명예를 드높이고 예우하는 것이 도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희우(서울 성북구)
➋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애쓰는 이들에게 응원메시지 한 마디!
여러 매체로 밤낮 없이 코로나19와의 싸움에 애쓰시는 여러분들의 모습을 접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희생 덕분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던 친척 한 분도 지금은 완치되어 정상적으로 직장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말로 다 할 수 없는 감사를 느끼는 한편, 여러분들의 노고에 마음이 아프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의 노력을 잊지 않겠습니다. - 안은자(강원 횡성군)
‘위험과 기쁨은 같은 줄기에서 자란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낸다면, 대한민국은 코로나 19 극복이라는 기쁨 속에서 평온한 일상의 행복을 다시 맞게 될 것입니다. 늘 그래왔듯이 우리는 반드시 이깁니다! - 이선미(경기 동두천시)
우편 : (04605)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84 민주평통 <통일시대> 퀴즈 담당자
이메일 : boy0910@korea.kr
※ 이메일로 보내실 때에는 문화상품권을 받으실 주소와 연락처를 꼭 적어주세요.
※ 우편은 마감일 소인까지 유효하며, 마감일 (5월 20일) 이후에 보내신 이메일은 수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난호 통일 퀴즈 정답
1. 15
2. 40
3. 홍범도
지난호 통일 퀴즈 당첨자
김충남(경북 영덕군), 정신자(부산 금정구), 강성숙(전남 광양시), 고동석(전북 군산시), 김정순(충남 서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