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시대 Vol 1672020.09

Quiz

『통일시대』 9월호
독자 참여 퀴즈

온 가족이 함께 풀어요!

평화통일에 대한 인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통일시대』에 실린 내용을 중심으로 ‘통일 퀴즈’를 만들었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퀴즈를 풀면서 통일 관련 상식도 쌓고, 문화상품권 당첨의 행운도 잡으세요.

➊ 지난 8월 4일 청년이 성장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이 시행됐다.
➋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진정한 광복은 평화롭고 안전한 통일 한반도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의 □과 □이 보장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➌ 공공미술로 달라진 경기도 동두천시 □□□에서는 세계적인 작가들의 그래피티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통일 생각 나누어요!

더욱 알차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일시대』가 되기 위해 독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➊ 9월호에서 가장 유익했던 기사와 그 이유는?
➋ 제19기 민주평통이 9월 1일 출범 1년을 맞았다.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대와 바람은?

<통일시대> 8월호 독자 설문 당첨자

➊ <통일시대> 8월호에서 가장 유익했던 기사와 그 이유는?

우리고장 평화플랜 ㅣ 시민이 체감하는 김포 맞춤형 평화실천
우리고장 평화플랜은 평화통일을 우리의 일상 속으로 가져오는 뜻깊은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화통일 문제가 지역 의제로서 지니는 중요성이 큰 접경지역 김포에서 출발한 우리고장 평화플랜이 전국으로 확대되면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라 봅니다. 이로써 통일 문제가 우리 삶 속에 밀접하게 자리 잡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이광조(경기 안양시)

북한 IN ㅣ 북한 유튜브에 담긴 속내는?
폐쇄적인 사회로 알려진 북한에서 개방적인 플랫폼인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기사에서 언급한 대로 북한이 유튜브를 활용하는 의도가 세계적 추세에 맞춘 홍보인지, 제재 무용론을 미국에 강조하려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북한이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상태는 아니며, 그 나름대로 변화의 동력이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김빛나(경기 하남시)


➋ 한반도 평화에 대한 청년세대의 관심과 역할을 높이려면?

거대 담론보다 북한의 간식과 연애 등 북한과 관련된 가벼운 콘텐츠를 SNS에 노출해 청년들의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청년세대의 역할과 관련해서는 포럼, 강연 등 딱딱하고 일방적인 사업보다는 역할토론이나 평화통일 관련 보드게임 개발 등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는 사업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봅니다. - 권동현(서울 은평구)

청년세대는 통일문제보다 취업난 등 남한 사회 내의 문제를 더 중요하게 인식합니다. 따라서 통일 문제가 청년이 더 우선하는 문제와 어떻게 연계되는지 설명하는 논리를 개발해 청년세대의 관심을 유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책건의와 관련하여 단순히 청년의 참여를 늘리는 수준을 넘어 청년들의 생각이 정책에 반영되는 모습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 박예림(경기 고양시)

현재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통일교육에서는 막연하게 북한을 언젠가는 통일을 해야 할 동포로만 다룰 뿐, 왜 통일이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일골든벨과 같은 참여·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청년 스스로가 왜 통일이 필요한지 고민하게 함으로써 자기 나름의 답을 찾도록 돕는 것은 어떨까요? - 신승제(서울 중구)


퀴즈·설문 답변 보내실 곳

우편 : (04605)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84 민주평통 『통일시대』 퀴즈 담당자

이메일 : boy0910@korea.kr

※ 이메일로 보내실 때에는 문화상품권을 받으실 주소와 연락처를 꼭 적어주세요.
※ 우편은 마감일 소인까지 유효하며, 마감일 (9월 20일) 이후에 보내신 이메일은 수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난호 통일 퀴즈 정답
➊ 평화플랜
➋ 평창국제평화영화제
➌ 남북교류협력법


지난호 통일 퀴즈 당첨자
권지현(경남 김해시), 김민호(대전 동구), 김종수(서울 영등포구), 박은종(충남 공주시), 이재풍(강원 양양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