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21기 국내 지역협의회는 228개 협의회별 출범식 및 정기회의를 지난 9월 6일 경남 함양군협의회를 시작으로 약 2개월에 걸쳐 개최 중이다. 이번 정기회의는 제21기 출범을 대내외에 선포하는 협의회별 출범식과 민주평통 활동방향 공유 및 협의회 운영방향 논의를 위한 정기회의가 병행 추진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윤석열 대통령 영상 메시지(격려말씀) ▲김관용 수석부의장 당부말씀 및 간부위원 소개 ▲석동현 사무처장 및 지역부의장 인사말씀 ▲ ‘제21기 민주평통 활동방향’ 보고 ▲통일·대북정책 특별강연 ▲결의문 낭독 및 채택 ▲통일 퍼포먼스 등이다.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국내 모든 자문위원은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평화통일을 실천하기 위해 국민적 역량과 의지를 하나로 결집해 각 지역에서 활발한 통일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경기 여주시협의회
경북 성주군협의회
대전 대덕구협의회
서울 구로구협의회
인천 미추홀구협의회
전남 광양시협의회
서울 중구협의회 제31회 평화통일 기원 남산봉화식
서울 중구협의회(회장 이강운)는 9월 21일 남산 팔각정과 봉수대 일대에서 ‘제31회 평화통일 기원 남산봉화식’을 개최했다. 중구와 공동 주관한 이번 봉화식은 유엔 세계평화의 날을 기념해 중구민과 함께 평화통일을 기원하고자 마련됐다. 본 행사에 앞서 팔각정 앞에 마련된 무대에서는 평화통일을 주제로 한 국악과 팝페라 공연, 시민들이 봉수군 의상을 직접 체험해보는 ‘체험 포토존’, 남북 역사를 알아보는 ‘통일퀴즈’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기념식에서는 통일기원문 낭독, 평화통일 염원을 담은 대북 고천식 31회에 이어 전통봉화식이 재현됐다. 이강운 중구협의회장이 임금 역할을, 자문위원과 주민자치위원장은 육조판서(이조·호조·예조·병조·형조·공조) 역할을 맡아 봉화점화수를 품달하고 봉화를 올리며 참석자들과 한반도 평화통일을 기원했다. 협의회는 “1000여 명의 주민, 관광객들이 함께 참여해 더 뜻깊은 행사가 됐다”며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통일준비를 위해 지역 내 평화통일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