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청자기
이달의 청.자.기. 시선
민주평통 청년자문위원 기자의 시선으로 평화·통일을 바라보다!
서울 광진구협의회, 제2회 어린이 평화통일 축제
민주평통 서울 광진구협의회(회장 정우성)는 5월 7일 ‘제2회 어린이 평화통일 축제’를 열었습니다. 이날 진행한 ‘어린이 평화통일 미술대회’ 주제는 ‘내가 상상하고 그리는 평화통일’로, 관내 어린이 75명과 가족·친지 등 160여 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답니다. 정우성 광진구협의회장은 개회식에서 “이 행사를 통해 평화통일 공감대와 감수성이 형성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축제 현장에는 어린이들의 눈길을 끌만한 체험 부스도 설치했는데요.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통일 리더로 자라요’라는 주제 아래 진행한 ‘다짐의 손도장’ 찍기와 ‘평화통일 메시지로 세계지도 꾸미기’ 등의 활동이 인기를 모았습니다. ‘태극기·무궁화 바람개비 만들기’ 체험 현장에는 주한 외국인 가정과 다문화가정 어린이를 포함한 많은 시민이 참여해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됐답니다.
- 심요섭 제20기 청년자문위원 기자(서울 광진구협의회)
전남지역회의, 북한이탈주민 가족과 함께하는 ‘동행’ 한마음 체육대회
민주평통 전남지역회의는 5월 20일 목포실내체육관에서 ‘북한이탈주민 가족과 함께하는 ‘동행’ 한마음 체육대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개회사에서 박진완 전남지역회의 청년위원장은 “6·25전쟁 정전협정 및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이하는 아주 뜻깊은 해에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게 돼 기쁘다”면서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은 우리가 바라는 좋은 통일을 맞이할 때까지 어떤 상황이 오든 북한이탈주민과 동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이탈주민과 자문위원이 섞여 각각 청팀과 백팀을 구성한 뒤 본격적인 체육대회를 시작했습니다. 줄다리기, 이어달리기, 한마음 사다리 달리기 등이 진행되면서 분위기가 점점 뜨겁게 달아올랐답니다. 그 현장을 보다가 문득, 통일 한반도의 모습도 이곳처럼 모두 더불어 웃고 즐기고 격려하며 살아가는 공간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 정성욱 제20기 청년자문위원 기자(목포시협의회)
전북지역회의회, 2023 전북여성 통일어울한마당
민주평통 전북지역회의는 5월 23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2023 전북여성 통일어울한마당’ 행사를 열었습니다. 전북지역 여성단체와 국민운동단체 여성회원들 간 소통·교류·협업을 강화하고,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실현하기 위한 의지를 결집하고자 마련한 행사인데요, 이 자리에는 민주평통 전북부의장과 14개 시·군 협의회장, 전북지역 여성자문위원, 전북여성단체협의회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개회사, 격려사, ‘여성평화헌장’ 낭독 등에 이어 전북지역 시·군협의회의 ‘평화의 길’ 조성 사업을 소개하는 영상 상영, ‘통일 골든벨을 울려라’ 이벤트, ‘통일로(路) 잇다’ 가래떡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습니다. 행사의 대단원을 장식한 건 참가자들의 ‘평화통일 대합창’이었는데요, 이 행사에 참가한 여성들이 지역사회의 중심에서 평화통일 홍보대사로 활동하길 기대합니다.
- 이평강 제20기 청년자문위원 기자(전주시협의회)